기업의본원적戰略)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戰略,차별화戰略,집중화戰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06:59
본문
Download :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hwp
I. 경쟁우위의 원천
포터(M. Porter, 1980)의 본원적 경쟁strategy은 strategy경영의 경쟁우위strategy에서
하나의 지배적인 패러다임이 되었다.
즉, 수익성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advantage(장점) 유율이 높아질 필요는 없다.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 ,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경영경제레포트 ,
기업의 본원적 strategy) 경쟁우위의 원천과 원가우위 strategy, 差別(차별) 화 strategy, 집중화strategy
목차
* 기업의 본원적 strategy
Ⅰ. 경쟁우위의 원천
Ⅱ. 원가우위 strategy
1. 원가우위strategy의 개념(槪念)
2. 원가우위의 우너천
1) 규모의 경제
2) 학습효능
3) 설비가동률
4) 제품설계 및 공정기술
5) 투입비용
6) 입지
3. 원가우위 strategy에 따르는 위험
Ⅲ. 差別(차별) 화 strategy
1. 差別(차별) 화 strategy의 개념(槪念)
2. 差別(차별) 화strategy의 원천
3. 差別(차별) 화 strategy에 따르는 위험
Ⅳ. 집중화 strategy
1. 집중화strategy의 개념(槪念)
2. 집중화 strategy에 따르는 위험
* 본원적 strategy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것은 바로 경쟁이다. 경쟁strategy이란 경쟁이
일어나는 기본 영역인 산업 내에서 유리한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
업이 추구하는 strategy이다. 그렇다면 그의 경쟁우위 strategy은 무엇인
지 살펴보자.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경쟁우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 기업은
그 자신이 위치한 산업구조와 경…(skip)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1.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2.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3.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4.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5.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6.gif)
레포트/경영경제
기업의본원적戰略)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戰略,차별화戰略,집중화戰略
순서
설명
기업의본원적戰略)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戰略,차별화戰略,집중화戰略
Download :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hwp( 47 )
기업의본원적戰略)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戰略,차별화戰略,집중화戰略
,경영경제,레포트
다.
따라서 최근에는 투자수익률과 시advantage(장점) 유율 간에 획일적인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각 기업이 수립하고 실천하는 strategy이 얼마나 효능적인가에 따라
투자수익률이 결정 된다
본원적 경쟁strategy은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이 시advantage(장점) 유율 중심의 strategy이
아닌 장기적인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산업에서의 경쟁지위를 說明(설명) 하
고 있다 이것이 바로 본원적 경쟁strategy이다. 따라서 경쟁strategy의 목표(goal)는 산업 내에서 경쟁적 상황
을 결정짓는 여러 요인에 대항하여 기업이 지속적인 이익을 낼 수 있는 지위
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원적 strategy이란 특정 산업 내에서 mean(평균)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strategy적 포
지션을 나타내기 위해 도입한 개념(槪念)으로서 기업의 이윤은 수입에서 비용을 제외한
것이다. 이는 (Profit = Revenue - Cost) 라는 수식을 통해 說明(설명) 이 가능하다.
먼저 본원적 경쟁strategy의 원천을 說明(설명) 하기에 앞서 본원적 경쟁strategy의 등장배
경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사업구조의 分析기법인 제품 포트폴리오(Product Portfolio
Management)기법에서는 시advantage(장점) 유율이 높으면 누적 생산량이 많아지고 그
에 따라 생산원가도 낮아지고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경험곡선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충분조건 일 뿐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