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구성요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7 17:45
본문
Download : 지식경영의 구성요소.hwp
여기서 지식프로세스란 지식의 획득/축적/창조/공유/활용이라는 연속적인 순환과정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메카니즘(mechanism)을 말한다.
그리고 실제로 지식이 기업의 자산으로써 가치를 가지게 되었지만, 실제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체계와 방법이 제시되지 못한 상황에서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처리해야할문제가 되었고, 또한 지식경영은 지식의 창출과 지식관리라는 측면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스템을 제공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지식경영 구성요소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사람: 지식경영의 중심이자 프로세스의 근원지:
조직내외에 존재하는 지식의 획득 ? 교환 ? 결합.
* 시스템 : IT/정보시스템 등 적절한 공유 및 활용 시스템 구축:
의사결정과정에서 지식을 활용:
지식경영 결과의 feedback을 통한 주기적 update/modify.
* 조직文化(culture) `- 지식공유 文化(culture)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
지식공유/교환의 규칙정립 필요.
* 제도 및 조직 : 지식경영 전담조직,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보상제도와 동기부여, 홍보 및 교육 등 지식의 特性에 적합한 공유수단 활용.
아래 페이지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식경영은 사람, 文化(culture) , 제도와 조직 그리고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구성 요소들의 바탕에는 지식 프로세스가 있따 지식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는 바로 인적자본(지식 근로자)이며, 지식의 수집, 공유, 활용, 평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지식경영 최고책임자 : CKO와 지식근로자)과 조직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단순히 조직차원이 아닌 개인차원에까지 이르게 되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보이지 않는 지식까지 체계화 해주는 지식창조의 개념(槪念)적 시스템을 창출해 내게 되었다.
지식이…(drop)
Download : 지식경영의 구성요소.hwp( 45 )
순서
지식경영,구성요소,기타,레포트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레포트/기타
다.지식경영의 구성요소 , 지식경영의 구성요소기타레포트 , 지식경영 구성요소
설명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지식경영을 통해 향상된 核心역량은 기업의 업무전반에 걸쳐 적용되어 실체를 갖춘 부가가치이자 다른 기업과 差別되는 역량으로 나타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