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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소설에서 개인과 사회에 대한 규제원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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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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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독일 지성계에 나타난 정신과학에 대한 자기반성은, 기계론적인 인과관계에 의한 수학적 증명을 내세우는 자연과학의 방법론에 대한 자기반성이 그 저변에 뿌리를 두고 있따
가다머가 말한 교양 定義(정이) 을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면 하나는 물질적인 측면이고 다른 하나는 정신적인 측면으로 해석하고 있따

우리에게 익숙해 있는 Bildung이라는 낱말의 내용에서 아주 중요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외적인 현상(예를 들어 사지의 형성, 잘 만들어진 형태)과 자연적으로 생산된 형태(예를 들어 산맥의 형성)를 뜻하는 ‘자연적 형성 natürliche Bildung’이라는 예전의 定義(정이) 이 당시에 거의 완전하게 새로운 定義(정이) 으로 대체되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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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보편성으로서의 교양

가다머는 그의 저서 『진리와 방법 Wahrheit und Methode』에서 “교양(Bildung)이라는 定義(정이) 은 아마도 18세기의 가장 위대한 사상일 것이며, 인식론적으로 증명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바로 이 定義(정이) 이야말로 19세기 정신과학의 뿌리가 되는 요소를 說明(설명) 해주고 있따”고 말한다. 가다머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뉴튼 이래 근대자연과학이 이루어낸 빛나는 업적의 influence(영향)으로 정신과학(인문과학)의 전통이 자연과학의 방법론에 종속되고 있다는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Bildung이라는 말은 이제 文化 Kultur라는 말과 밀접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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