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국 직업훈련 제도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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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5 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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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직업훈련은 국가의 개입이 강한 정부주도의 관료주의적 모델로 분류되고 있따 민간기업의 직업훈련에 대한 규제와 강제, 그리고 공공직업훈련의 정부기관에 의한 직접공급을 중심 축으로 직업훈련이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직업훈련의 출발 자체도 정부주도로 이루어졌으며, 정부가 중심이 되어 기업의 직업훈련을 촉진시켜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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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한국 직업훈련 제도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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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직업훈련 제도 分析(분석)
I. 서론
가. 역싸적 전개
직업훈련이란 “특정한 종류의 직무(a particular kinds of work)에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도록 설계된 활동 또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따 국제노동기구(ILO)는 “기술적 또는 직업적 기능과 지식을 습득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훈련방식”이라 말하고 있따 직업훈련은 정규학교 교육과정과는 직접적인 관계과 없는 직업에 필요한 교육훈련을 의미하게 된다 직업능력의 폭과 깊이가 날로 확대됨에 따라 과거처럼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과 직업훈련(vocational training)을 구태여 구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을 합성하여 직업교육훈련(VET :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이라 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후 1974년 『직업훈련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제정되면서 일정규모 기업에게는 직업훈련 실시가 의무화 되었다. 그러므로 기업의 직업훈련을 활성화하기 위해 『직업훈련법』과 『직업훈련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통합되어 1976년 『직업훈련기본법』이 제정되었고, 이 법이 1995년 『고용…(skip)
[사회복지] 한국 직업훈련 제도 analysis
레포트/인문사회
다. 1960대초 정부가 경제개발 5개년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산업현장의 기능계 인력 부족의 문제가되는점 이 대두되기 스타트하자 기업의 자체훈련을 통하여 기능공을 양성토록 계획하였다. 이를 뒷받침할 법적 근거로 당시의 노동청이 주관부처가 되어 1967년에 『직업훈련법』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기업이 형편상 훈련을 실시하지 못할 경우에는 벌칙조항 외에는 제재조치가 없었으므로 기업의 직업훈련이 본격적으로 스타트되지는 않았다.